시작된다. 기독교에 있어서 하느님이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시어 새롭게 하나님과의 교분이 시작되는 이 성고는 매우 중요한 사실이다. 예수 탄생은 구세주를 세상에 보내 주신 하나님의 약속이 현실로 나타난 것을 의미한다. 이 기쁨을 전하기 위해 화가나 조각가들이 이 주제를 뜻깊게 다루었고, 또
Ⅰ. 서론
혼인이란 사회가 인정하는 절차에 따라 남자와 여자가 결합하여 부부가 되는 것이다. 혼인은 당사자의 인생에 관련된 일신적인 행위이지만, 사회적으로도 여러 중요한 뜻을 지니며, 그 과정에서 사회제도로서의 혼인규제에 구속된다. 혼인은 당사자인 남녀에 대해 남편과 아내라는 지위를
혼인이란 특정 남녀의 영속적인 결합을 공개적으로 인정받는 하나의 사회적인 의식이다. 한 사회의 기초적 구성단위라 할 수 있는 가족도 혼인을 통하여 형성된다. 모든 사회가 저마다 다양한 형태의 혼인에 대한 법제적 승인이나 규제를 설치해 두고 있는 것은 혼인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의미가 그만
여성에게도 역사가 있는가? 그동안 역사 기술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얼마나 되나? 이처럼 여성이 역사를 생각할 때 우선 부딪치는 의문은 왜, 무엇이 여성을 역사의 뒤안길에 서게 했으며, 여성의 역사가 그토록 외면되어 왔는가에 대한 점이다. 따라서 여성사 연구의 목적은 여성이 소외되었던
논의에 들어가기 전에
김시습(1435~1493)의 금오신화는 1465년경 쓰였으며 우리나라 최초의 한문 소설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는 이생규장전, 만복사저포기, 용궁부연록, 남염부주지, 취유부벽정기의 다섯편이 실려 있다.
1. 서론
우리가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읽으면서 떠올리는 것은 이것이 우리
최근 이혼가족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1993년만 해도 결혼 7건당 1건 꼴로 이혼이 이루어졌지만 최근 들어 - 특히 IMF 경제위기 이후 3쌍 중 1쌍이 이혼하고 있는 실정이다. 1970년만 하더라도 23건당 1건이 이혼을 했으니 지난 30년 동안 이혼율은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혼
적용하고 있다.
조선족들의 혼례에서도 잔치 날 신랑, 신부가 예식장 입구에 도착하면 입구에서 폭죽을 터뜨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폭죽을 터뜨리면 그 소리에 귀신이 놀라 도망간다는 한족들의 민간신앙에 기인한 것이다. 즉 폭죽을 터뜨려 액 막음을 하는 것이다.
3. 중국 조선족의 혼례음식
혼인도 돈잔치가 되어버렸다.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우리 나라의 경우 연간 40만 건의 혼인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이에 따른 평균적 혼인 비용은 주택마련 비용을 제외하면 혼수, 피로연, 예식비용으로 약 12조 2천억 원을 지출하고 있으며, 교통혼잡비용 및 예식참석기회비용 등을 합치면
잔치에 기부하는 정도, 혼인에 필요한 재물을 제공하는 정도 등에 따라 다른 부락민들에게 자신을 따를 의무를 지우기도 합니다. 만약 부자가 자신의부를 다른 사람에게 제공하지 않으면 그는 사회에서 소외당하거나 살해당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도 별로 없는 셈입니다. 이러한 사회적